Skip to content

불휘기픈나모

극기복례(克己復禮)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필자 김석제
출처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이야기

sagunja07.jpg[儒林 속 한자이야기] (26)

 

유림 123에는 ‘禮’가 나온다.  說文解字(설문해자)에 의하면 ‘禮’는 신 앞에 제사하여 복을 구한다 할 때 신을 뜻하는 ‘示’(보일 시)자와 제를 행하는 그릇을 의미하는 ‘ ’(제기이름 례)자의 합체이며, 그 발음도 ‘ ’자에서 취한 글자임을 알 수 있다. 

 

‘示’에 대해서는 光明崇拜(빛 광, 밝을 명, 높일 숭, 절 배), 生殖器(생식기)의 상징,  祭壇(제단) 등의 여러 설이 있으나 모두 神(신) 또는 絶對者(절대자)를 숭배하는 뜻을 담고 있다. 그리고 ‘豊’의 원형은 ‘ ’자이며,  나무로 만든 제기인 ‘豆’(두) 위에 祭物(제물)을 올려놓은 글자이다. 

 

따라서 ‘禮’의 字學的인 의미는 역시 神 앞에 제물을 올리며 복을 비는 原始宗敎的 의미로 해석하는 게 妥當할 것이다. 사회가 점차 祭政分離(제사 제, 다스릴 정, 나눌 분, 가를 리) 체제로 전환하면서 ‘禮’는 ‘인간 행위의 準則이라는 개인의 도덕으로 변모한다. 

 

‘禮’가 쓰이는 단어에는 無禮(무례), 禮節(예절), 禮儀(예의), 克己復禮(극기복례) 등이 있다.  論語  顔淵(안연)편을 보면, 안회(공자의 애제자)가 仁에 대하여 묻자,  공자는 “자기를 이겨내어 예로 돌아감이 인을 실천하는 것(克己復禮·이길 극, 몸 기, 회복할 복, 예도 례)”이라고 전제, 실천덕목을 묻는 질문에 대하여 “예가 아니거든 보지 말며, 예가 아니거든 듣지 말고, 예가 아니거든 말하지 말며, 예가 아니거든 움직이지 마라.”고 宣言한다.

 

극기복례(克己復禮)란 ‘내 마음에 끼어드는 사사로운 욕심을 떨쳐버리고 그것을 이겨내어 타고난 착한 성품을 회복함’을 뜻한다. 인간 본연의 성품을 회복하자면 자연질서에 어긋나는 것은 보지 않고 듣지 않고 말하지도 않으며 행동을 해서도 안된다.  非禮(비례)란 天理(하늘 천,이치 리)에 어긋나는 것,  곧  자연질서에 온당치 못한 비인간적 삶을 말한다.  사사로운 욕심에 사로잡힌 자신을 극복하고 예로 돌아가야 비로소 인간다운 모습을 지닐 수 있다는 말이다.

 

예는 인간 행위, 즉 인간다움의 基準點이다. 그러므로 배우는 사람은 기본을 바로 세우고자 노력하고, 이를 바탕으로 온전한 가정을 이루며, 사회 및 국가의 秩序를 확립함은 물론 모든 사물까지도 서로 조화를 이루어 안정을 얻도록 한다. 儒家에서는 이를 大同社會라 부른다. 대동사회로 진입하기 위한 정치적 方便(방편)이 바로 王道政治(왕도정치)이며, 이 왕도정치도 예를 실현하는 것 이상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예가 具備될 때 인간에게 尊嚴性(존엄성)과 價値性(가치성)을 賦與(구실 부,줄 여)할 수 있으나 예를 喪失(잃을 상, 잃을 실)할 때 인간은 금수로 轉落(구를 전, 떨어질 락)한다.  예의 가치는 인간을 인간답게 살도록 함으로써 인간과 동물을 구별하는 기준이 되는 것인 만큼 예의 특성은 理性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옛 어른들은 예에서 벗어난 행위는 비이성적이요, 반인륜적이며, 비문화적인 방향으로 흐를 위험성을 항상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혼자 있을 때조차 예에서 벗어나지 않고자 노력한 것이다.

 

기사일자 : 2004-07-03    23 면
  • ?
    [레벨:0]hope026 2009.01.28 17:25
    매우 좋은 내용 이군요 .  감사...

국어(韓國語) 어원(語源) 자료실 국어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의 유래나 어원에 관한 전공 학자들의 글을 모은 자료입니다.

공지 우리말(韓國語) 어원(語源) 자료실 이용 안내 2011.11.27
Board Pagination ‹ Prev 1 Next ›
/ 1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361-763 충북 청주시 서원구 충대로 1번지 충북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姜昶錫 (☏ 043-261-2097)
전체 : 2211504   오늘 : 729  어제 : 1101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 Edited by Kang Chang Seok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