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불휘기픈나모

우맹의관(優孟衣冠)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seosi11.jpg優:뛰어날 우 / 孟:맏 맹 / 衣:옷 의 / 冠:갓 관

【뜻】'우맹이 의관을 차려 입다' → 사이비(似而非)한 것,
            곧 그럴 듯하게 꾸며서 진짜인 것처럼 행세함.
【동의어】의관우맹(衣冠優孟)
【출전】<사기(史記)> ‘골계열전(滑稽列傳)’
【고사】 춘추시대 초(楚)나라의 악인(樂人) 우맹의 고사에서 유래

우맹은 풍자하는 말로써 사람들을 잘 웃겼다. 재상 손숙오(孫叔敖)가 그의 현명함을 알아보고 잘 대해 주었다. 손숙오는 병석에 누워 죽기 전에 아들에게, "내가 죽고 나면 너는 틀림없지 빈곤해질 터이니, 우맹을 찾아가 '제가 손숙오의 아들입니다'라고 말하거라" 라는 유언을 남겼다.

몇 년이 지나자 그의 아들은 과연 곤궁해져서 생계 수단으로 땔나무를 팔았다. 아들은 우맹을 찾아가, "저는 손숙오의 아들입니다. 부친께서 돌아가실 때 빈곤해지면 당신을 찾아가라고 당부하셨습니다" 라고 말하였다. 우맹은 이때부터 손숙오처럼 의관을 갖추고 몸짓과 말투를 흉내내기 시작하여 1년쯤 지나자 손숙오와 똑같이 행동할 수 있었다.

우맹은 장왕이 베푼 주연에 참석하여 만수무강을 축원하였다. 장왕은 크게 놀라며 손숙오가 환생한 것으로 여기고 그를 재상으로 삼으려고 하였다. 그러자 우맹은 아내와 상의한 뒤 3일 뒤에 다시 오겠다고 하였다

우맹은 3일 뒤에 다시 와서는, "아내가 초나라 재상은 할 만한 것이 못된다고 하였습니다. 손숙오 같은 분은 충성을 다하고 청렴하게 생활하며 왕이 패자(覇者)가 될 수 있도록 보좌하였습니다. 그러나 그의 아들은 송곳을 꽂을 만한 땅도 없이 가난하게 살면서 땔나무를 팔아 연명하고 있습니다. 손숙오처럼 되느니 차라리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것이 낫습니다." 라고 말하였다. 이에 장왕은 잘못을 사과하며 손숙오의 아들을 불러 침구(寢丘) 땅의 400호를 봉토로 주었다.

여기서 유래하여 우맹의관은 그럴 듯하게 꾸며서 진짜인 것처럼 행세하는 경우 또는 예술 작품에서 남의 것을 모방하여 독창성과 예술성이라고는 전혀 없는 경우, 배우가 등장하여 어떤 일을 풍자하는 경우 등을 비유하는 고사성어로 사용된다.』
TAG •

국어(韓國語) 어원(語源) 자료실 국어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의 유래나 어원에 관한 전공 학자들의 글을 모은 자료입니다.

공지 우리말(韓國語) 어원(語源) 자료실 이용 안내 2011.11.27
Board Pagination ‹ Prev 1 Next ›
/ 1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361-763 충북 청주시 서원구 충대로 1번지 충북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姜昶錫 (☏ 043-261-2097)
전체 : 2394831   오늘 : 1162  어제 : 1547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 Edited by Kang Chang Seok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