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불휘기픈나모

천금매소(千金買笑) / 숙맥불변(菽麥不辨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儒林 속 한자이야기] (17)

 

c47a00291756092a5a66f393aae0add7.jpg유림 68에 금과옥조(金科玉條)가 나온다. 金(쇠·돈 금,성씨 김)은 쇠붙이를 만드는 ‘거푸집’과 ‘두 쇳덩이(글자 속의 두 점)’를 그린 모양,또는 今(이제 금)이라는 음과 땅 속의 두 금덩이를 본뜬 부분이 합해져 구성되었다는 두 가지 설(說)이 있다. 金자가 들어간 한자는 錦(비단 금) 등 일부 한자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針(바늘 침), 鈍(무딜 둔), 銅(구리 동), 銘(새길 명)처럼 金자에 뜻이 있고 나머지 부분은 음이 된다.

 

나라를 망하게 하는 행위라는 의미의 천금매소(千金買笑)라는 말이 있다. 서주(西周)의 마지막 王 유(幽)는 포(褒)나라의 포사라는 여인을 매우 사랑하였으나, 그녀는 전혀 웃지를 않았다. 그래서 왕은 그녀를 웃기는 사람에게 천금(千金)을 주겠다고 하였다. 그러자 위석부(魏石父)가 거짓으로 봉화(烽火)를 올리게 하니, 군사들이 허둥지둥하다가 거짓임을 알고는 분개하였다. 이 모습에 포사가 웃었고, 왕은 포사의 웃는 얼굴을 보고싶을 때마다 거짓 봉화를 올리게 하다 보니, 실제로 적이 쳐들어왔을 때는 군사들이 모이지 않아 결국 나라가 망했다고 한다.

 

科(조목·과정 과)는 익은 禾(벼 화)와 곡식의 양을 헤아리는 斗(말 두)를 본뜬 글자로, ‘곡식의 분량을 말로 되다’가 본뜻인데, 이후 ‘조목별로 나누다, 등급 짓다’ 등의 뜻도 갖게 됐다. 玉(구슬 옥)은 구멍 뚫린 여러 개의 옥을 실로 꿰어놓은 모양을 본뜬 것이다. 玉자가 들어간 한자는 대체로 珠(구슬 주), 球(둥근 물체 구), 瑛(옥빛 영)처럼 뜻은 옥과 관련돼 나오며, 음은 玉자를 제외한 부분이 된다.

 

흔히 玉을 말할 때 옥석(玉石) 또는 옥돌이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玉과 石이 정반대의 뜻으로 쓰임을 오인한 것이다.

 

ok01.jpg초(楚)나라의 변화(卞和)라는 사람이 형산(荊山)에서 큰 박옥(璞玉)을 주워서 여왕(慮王)에게 바쳤더니, 왕이 미치광이라고 욕하며 변화의 왼쪽 발꿈치를 잘랐다. 얼마 후 무왕(武王)이 왕위에 오르자 다시 그 박옥(璞玉)을 바쳤으나, 그 역시 욕하며 변화(卞和)의 오른쪽 발꿈치를 잘랐다. 그 후 문왕(文王)이 등극하자 변화(卞和)는 형산(荊山)에 올라가 삼일 밤낮을 통곡하였다. 문왕이 신하로 하여금 그 이유를 알아보니 발꿈치를 잘려서가 아니라 玉을 돌로 알고 충신(忠臣)을 미치광이로 여기는 게 슬펐다는 것이다. 王이 전문가에게 의뢰해 보니 과연 좋은 옥이었다. 한비자(韓非子)의 한 일화로 玉石은 ‘옥과 돌, 진짜와 가짜, 좋은 것과 나쁜 것, 인재와 보통사람 등’을 말한다.

 

이것과 저것을 구분 못하는 어리석고 못난 사람을 비유하는 말로 ‘숙맥’이 있다. 그러나 정확한 표현은‘숙맥불변(菽麥不辨)’이다.

 

춘추시대 진(晉)나라의 도공(悼公)에게 형이 있었는데 우둔하여 아무 일도 맡길 수 없었다.그러다 보니 형은 관직 없이 지냈는데, 사람들은 그를 菽(콩 숙)과 麥(보리 맥)도 구별 못하는 ‘숙맥불변(菽麥不辨)’이라 했다. 여기서 숙맥불변(菽麥不辨)이 나왔는데, 콩과 보리를 강조하다보니 不辨은 생략하고 ‘숙맥’을 ‘쑥맥’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條(곁가지 조)는 바람에 유유하게(攸 태연한 모양 유) 나부끼는 나뭇가지(木)를 뜻한다.이상으로 볼 때 금과옥조(金科玉條)는 금 같은 조목(법)과 옥 같은 가지, 즉 매우 귀중한 법칙이나 규정을 말한다. 그래서 보통 문장이나 대화에서 ‘∼을 금과옥조로 여긴다, 또는 ∼은 금과옥조이다’라고 표현한다. 


국어(韓國語) 어원(語源) 자료실 국어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의 유래나 어원에 관한 전공 학자들의 글을 모은 자료입니다.

공지 우리말(韓國語) 어원(語源) 자료실 이용 안내 2011.11.27
Board Pagination ‹ Prev 1 Next ›
/ 1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361-763 충북 청주시 서원구 충대로 1번지 충북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姜昶錫 (☏ 043-261-2097)
전체 : 2393190   오늘 : 1068  어제 : 1581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 Edited by Kang Chang Seok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