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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세기 音韻理論의 硏究

by 강창석 on Nov 0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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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 강창석
종류: 학술 논문(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제목:  15세기 音韻理論의 硏究  -借字表記 傳統과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
필자: 姜昶錫 (충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발표: 1992
                                                                                          
 
《 目次 보기 》
                                     Ⅰ
제1장  序論        
      1.1.  연구의 對象과 目的        
      1.2.  기존 연구들의 成果와 動向
      1.3.  연구의 方法論과 논의 節次
  
제2장  15세기 音韻理論의 기본 性格과  背景
      2.1.  15세기 이론의 주요 內容과 기본 性格
      2.2.  「訓民正音」 理論과 韻學    
        2.2.1.  제자 원리와 해설 이론의 이중성  
        2.2.2.  「訓民正音」 解例의 성격
      2.3.   訓民正音의 창제 經緯와 借字表記法

                                     Ⅱ
제3장  音節의 三分法
    3.1.  15세기의 音 分析 능력과 借字表記 전통
    3.2.  국어의 形態素 分析과 音節의 三分法
  
제4장  初聲과 中聲의 目錄 作成  
      4.1.  초성 목록의 작성 節次와 方法
        4.1.1.  17개의 초성과 나머지 초성들  
        4.1.2.  15세기의 음 인식과 차자표기의 전통
        4.1.3.  17개의 초성 목록과  國語式 漢字音
        4.1.4.  목록 작성 과정에서의 現實的인 問題들
        4.1.5.  ㆆ과  ㅸ  그리고 ㆁ과 ㅇ의 문제
      4.2.  중성 목록의 작성 절차와 방법
        4.2.1.  單音 중성과 合音 중성  
        4.2.2.  15세기의 中聲論과 현대의 母音論
        4.2.3.  11 中聲의 出處와 설정 方法
  제5장  初聲과 中聲의 體系 樹立
      5.1.  초성 체계의 수립 방법
        5.1.1.  두 가지의 초성 체계
        5.1.2.  초성 체계와 음운현상
      5.2.  중성 체계의 수립 방법
        5.2.1.  중성 체계 수립과 音韻資質 설정
        5.2.2.  중성 체계와 母音調和
  
제6장   表記法의 確立      
      6.1.   훈민정음의 表記 對象과 漢字語  
      6.2.   고유어 表記法의 확립 과정  
        6.2.1.   基本 原則과 몇 가지 施行錯誤
        6.2.2.   硬音들에 대한 음운론적 인식과 표기  
      6.3.   15세기 表記法의 특징과 바탕   
                            
                                Ⅲ
  제7장  15세기 音韻理論의 特徵        
      7.1.   自生的인 국어의 文字․表記論
      7.2.   音節 중심의 音韻理論  
        7.2.1.   음절 중심의 사고와 음소 중심의 사고
        7.2.2.   15세기 音節論의 特徵과 長點  
        7.2.3.   初聲 ㅇ의 文字․音韻論的 機能  
      7.3.   直觀과 實在的 根據 위주의 方法論    
        7.3.1.   音의 변별과 直觀  
        7.3.2.   音韻現象 관찰과 音韻資質論  
  제8장  마무리      

  *  參考 文獻          
  *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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