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불휘기픈나모

기타자료

한글은 집현전에서 만들지 않았다(동영상과 대본)

by 강창석 on Oct 01, 2006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지은이 KBS

kbs_hs421.JPG1999년 10월 9일, 한글날을 맞이하여 KBS의 '역사스페셜'이란 프로그램에서 "한글은 집현전에서 만들지 않았다"라는 내용을 같은 제목으로 방영하였다. 

 

한글의 창제 과정을 제대로 알고 있었던 사람들에겐 특별히 새로운 내용은 아니었지만, 집현전에서 한글을 만든 것으로 잘못 알고 있었던 많은 국민들에게는 상당히 충격적인 것이어서, 반응도 매우 컸다.

 

지금도 인터넷을 검색하면 당시 방영된 동영상과 대본 등의 관련 자료를 여기저기서 찾아볼 수 있다. 한글 창제에 관해 우리나라 국민들이 늘 관심을 가지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지만, 아직도 한글 창제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는 국민이 많다는 사실은 안타까운 일이다.

 

역사스페셜 동영상은 KBS 영상사업단에서 DVD로도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으므로 좋은 화질의 자료를 보거나 소장하고 싶은 사람은 DVD를 구입하면 되고, 인터넷에서 Divx 파일을 구해서 볼 수도 있다.

 

방송 내용을 글로 적어논 대본 자료는, 이미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내용을 여기에서 보기 편하도록 옮긴 것이다. 처음 만든 원 저자를 알 수가 없어 출처를 정확히 밝히지는 못하는 점 원 저자에게 양해를 구하며, 노고에 감사를 표한다.  

 

동영상 대본 보기

  • profile
    [레벨:2]권예란 2012.03.22 01:33
    교수님,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한글은 집현전에서 만들지 않았다'라는 제목보다는 '한글은 집현전에서 만들 수 없었다'라는 제목이 어울릴 것 같습니다. 세종에게는 한글을 만드는 작업이 참 고독하고 힘들었을 것 같습니다. 집현전 학자들의 좁은 사고로 한글 창제의 위대한 뜻을 이루기에는 불가능 했던 것 같습니다. 세종의 고뇌하는 모습이 눈에 선합니다. 그 뜻을 받들어서 한글을 제대로 알아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profile
    [레벨:2]李莲花 2012.03.28 22:42
    동영상 아주 잘 봤습니다. 글을 읽는 것보다 머리속에 더 잘 들어옵니다. 소리와 모양이 일치하게 만들어진 한글-세계에서 유일한 문자로서 세종대왕의 지혜를 새롭게 감탄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 profile
    [레벨:1]康金丽 2012.03.29 01:57

    자료와 동영상을 보고 한글에 대한 더 넓은 지식을 얻었습니다. 한글은 집혐전에서 만들지 않았다는 사실을 명학하게 알 수  있습니다. 세종대왕은 한글을 만든 여러 가지 지식을 많이 갖고 있는 훌륭한 왕으로써 예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오늘에 훈민정음에 관한 기록과 상소문을 읽고 보니 세종대왕에 대하여 새롭게 인식되었습니다. 특히 글자는 사람의 발음기관의 모양과 같은 점에서 많이 놀았습니다. 이것은 세종대왕이 많은 지식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글을 누구라도 쉽게 알고 배울 수 있게 만든 글입니다.


  1. 한글은 집현전에서 만들지 않았다(동영상과 대본)

    지은이KBS
    1999년 10월 9일, 한글날을 맞이하여 KBS의 '역사스페셜'이란 프로그램에서 "한글은 집현전에서 만들지 않았다"라는 내용을 같은 제목으로 방영하였다. 한글의 창제 과정을 제대로 알고 있었던 사람들에겐 특별히 새로운 내용은 아니었지만, 집현전에서 한글을 만든 것으로 잘못 알고 있었던 많은 국민들에게는 상당히 충격적인 것이어서, 반응도 매우 컸다. 지금도 인터넷을 검...
    Date2006.10.01 Category기타자료 Reply3 Views12720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 Prev 1 Next ›
/ 1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361-763 충북 청주시 서원구 충대로 1번지 충북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姜昶錫 (☏ 043-261-2097)
전체 : 1936374   오늘 : 1393  어제 : 1539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 Edited by Kang Chang Seok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