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생물

玆山魚譜의 바다를 가다

by 姜昶錫 on Jan 03, 2007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제작 MBC
제작/방영 2003년 12월 14일 밤 11시 30분 방송
영상/화질 HDTV, 16:9, 44분
참고사항 파일 끝부분 약간 손상(음성)
 200년 전에 완성된 조선 최고의 어류 도감에서 한 단계 발전된 인문자연다큐
 
자산어보는 우리나라 최초의 해양어류생태 보고서이다. 자산어보의 저자 정약전은 1801년 신유박해에 이은 황사영 백서사건으로 인해 흑산도로 유배가게 된 것을 계기로 서남해의 어류 생태를 기록하게 된다.

jasaneobo.jpg자산어보에는 어류 101종을 포함해 227종의 흑산지역에 살고 있는 물고기와 갑각류, 해초, 바다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해양생물을 담았다. 특히 물고기에 대해 주로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들의 이름과 분포, 특성, 생태, 맛 등이 기록되어 있다.

이는 그 당시는 물론이고 200년이 지난 지금에도 체계적인 종합어류도감으로는 손색이 없을 정도이다. 또 물고기들의 산란이나 회유 시기, 양식에 대한 아쉬움 등을 표현한 것을 볼 때 실학자인 정약전의 실사구시의 정신이 그대로 담겨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제작팀은 국내 최초로 포착된 넙치의 방정과 산란, 줄도화돔의 구애장면, 새끼를 낳는 물고기인 인상어들의 출산장면, 엄청난 식탐을 자랑하는 노래미들에게 공격당하는 문어, 아름다운 치어에서 이마에 커다란 혹이 달린 험악한(?) 모습으로 변하는 혹돔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아름다운 물고기들의 모습을 담는데 성공했다.

또한 200년의 시간동안 간척사업, 온난화 등으로 인한 바다환경의 변화로 새로운 종들이 출현(주로 열대어종)하고 상어, 돗돔, 범고래 등 다양한 물고기들이 흑산바다에서 사라진 현실도 보여준다.

?Who's 姜昶錫

profile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슬퍼하거나 노여워 말라
슬픔의 날을 참고 견디면 머지않아 기쁨의 날이 오리니


강창석(姜昶錫, Kang Chang Seok)

충북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연구실: 58동 103호, 043-261-2097)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