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로드

신강위구르자치구박물관(新疆維吾爾自治區博物館)

by 강창석 on Aug 04, 2008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SG1S0579.jpg
신강위구르자치구박물관(新疆維吾爾自治區博物館)은 우루무치 시내 서북로에 위치한 박물관으로, 1953년에 처음 세워졌고 최근 다시 개축되었다고 한다. 박물관은 전형적인 위구르족 건축 형식으로 지어져 있으며 3개의 전시 지역으로 나뉘어 있다.

38.jpg
1. 신강 역사 문물 전시실
이 곳에는 실크, 도기, 토용, 화폐, 병기, 문서, 서적 등 5만여 점의 진귀한 물건이 전시되어 있다. 한나라와 당나라 때 실크의 조화로운 무늬가 그대로 남아있다. 그 가운데 ‘궈수어'라는 당나라 때의 실크로드 통행증이 있다. 이 '궈수어'는 본인의 신분뿐 아니라 동행인의 숫자, 특징, 여행목적, 여행에 따른 이익 등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이 '궈수어'에는 통과하는 지역이 씌여 있어서, 당시 실크로드의 주요 경로를 파악할 수 있으며, 학술적으로 많은 도움을 준다.

39.jpg
2. 미이라 전시실
이 곳에는 고대 미이라가 전시되어 있어서 관광객들의 눈길을 끈다. 약10여 구의 미이라가 있는데, 그 중에서 '하미'에서 출토된 '잠자는 미인'이 유명하다. 이것은 약 3000년 전의 것으로서 중국에서 가장 오래되고 잘 보존된 고대 미이라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당나라 초기의 '고창' 왕국의 대장군 '쟝송'의 미이라도 있다. 이것은 투루판의 ‘아스타나 고분군’에서 출토된 것이다. 또한 어른, 어린아이, 황인종 미이라 뿐 아니라, 코가 큰 아리안인 등의 미이라가 있는 것을 미루어 보면, 옛날에는 신강 지역에 여러 민족이 어울려 살았던 것을 알 수 있다.

37.jpg
3. 민족 민속 전시실
신강에는 웨이우얼족, 하사커족, 커얼커족, 한족, 회족, 타지커족, 우즈베커족 등 10여 개 민족이 어울려 살고 있다. 전시실에는 10개의 대표적인 민족을 선정, 실물과 사진 등이 전시되어 있다. 각 민족의 의복, 주거, 관혼상제, 축제일, 오락, 음식, 종교등 각 방면의 풍속을 볼 수 있다. 내용이 비교적 풍부하여, 다 보려면 2-3시간을 잡아야 한다. (이상 인터넷에서 발췌)

40.jpg

IMG_0181.JPG
전시물 중에 볼만한 것이 제법 많았지만, 촬영이 금지되어 있어서 사진으로 담아오지 못하는 것이 아쉬웠다. 박물관 입구에 관광 안내 책자를 파는 것이 있었는데, 거기에도 박물관의 유물을 수록한 도록은 아직 나와있지 않았다.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